합니다!” 오현경 감독이 선수 치듯 머리를 푹 수그렸다. “연락도 없이 갑자기 들이닥쳐서 놀라셨죠? 실례인 거 아는데, 마음은 너무 급하고, 미리 연락드리면 이런 자리 가리봉동영어과외 가리봉동수학과외 만들어지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아서요. 바쁘신 분들은 보통 그렇더라고요. 죄송해요, 정말 죄송해요!” 전화상으로 느꼈던 것보다 훨씬 경쾌한 인상이다. 동글동글한 귤색 단발머리. 주근깨가 보이는 뺨에, 미안한 웃음이 자근자근 밟히는 눈. 이렇게 연락 없이 갑자기 들이닥쳐도, 저 얼굴을 앞에 두고 면박을 줄 사람은 많지 않겠다 싶다. 의자를 끌어당기며 말했다. “일단 앉으시죠. 그런데 제가 지금 일하던 중에 나와서.” “바쁘시죠! 제가 가리봉동고등학생영어과외 가리봉동고등학생수학과외 십분 내로 용건 말씀드리고 갈게요. 제가 프레젠테이션은 도가 텄거든요. 반년동안 투자자 쫓아다니느라. 실은 어제 전화통화로 말씀드렸던 시나리오 때문에 왔는데요.” 오현경 감독이 시나리오를 살짝 들었다 놨다. 나는 반사적으로 쫓아가려는 시선을 겨우 정면으로 돌려놨다. 그리고 흥미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표정으로 말했다. “, 어제 그거요. 도시······.” “정글이요! 팀장님한테 꼭 보여드리고 싶어서요. 메이저니 마이너니, 스타감독이니 무명감독이니, 그런 자질구레한 조건은 상관 가리봉동중학생영어과외 가리봉동중학생수학과외 안하시고 순수하게 작품만 보시는 분이시니까.” “제가요?” “고양이 수호령은 신생제작사에 입봉 작가였는데도 손잡으셨고.” “TVL 편성 받은 작품이었고, 그때는 송하도 검증 안 된 신인이었죠.” 오히려 공중파 원톱주연급이었던 데다가 굵직한 작품에 러브콜도 많이 받았으면서도 고양이 수호령을 선택한 서지준이야말로 순수하게 작품만 본 사람이지. 나와는 달리, 서지준은 그 작품이 성공할 거라는 확신도 없었는데. “, 그랬나? 그런데 그 뒤에 작품들도.” “로열패밀리랑 얼라이브는 망하면 큰일 나는 작품들이었죠. 그래서 실패할까봐 겁나서 안전한 우량주들만 고른다고 욕도 많이 먹었었는데.” 가리봉동초등학생영어과외 가리봉동초등학생수학과외 오현경 감독이 콧잔등을 찡그리며 웃었다. “잘 봐주셨으면 해서 밑밥 좀 깔아봤어요. 사실 감독들이야 다들 똑같은 말 하겠지만, 저는 정말 이 영화 성공할거라고 확신하거든요.” 나도 그럴 거라고 확신한다. 그러니까, 주인이 바뀌면. 다시 시선이 시나리오로 향했다. 영화의 성공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시나리오다. 그럼 한 감독의 손에서 성공한 시나리오가 다른 감독, 지금껏 흥행작이 한 편도 없는 가독의 손에 들어가서 성공할 확률은 얼마나 될까. 당연히 백프로는 아니겠지. “제가 못미더우실 거 알아요. 감독으로서 매력 있는 카드는 아니죠. 솔직히 말하면, 투자자들한테도 그런 얘기 많이 들었어요. 제가 연출에서 손 떼고 다른 감독 앉히는 조건이면 가리봉동영어과외 가리봉동수학과외 투자 생각해보겠다고.” ? “요즘은 한번 실패하면 끝이잖아요. 세 번이나 말아먹은 감독은 투자받기 정말 힘들더라고요.” “감독 교체도,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십니까?” “아뇨. 전혀요. 제 작품이니까요.” 오현경 감독이 단호히 고개를 저었다. 두 눈이 열망으로 반짝인다. “제 인생에 마지막 영화라고 생각하고 만드는 작품이에요. 1년 동안 칼 갈면서 시나리오 수정했고, 투자자들 만나면서 끈질기게 설득하고 매달렸어요. 지금은 긍정적으로 얘기중인 투자사들도 가리봉동과외 있고요.” 말하면서 오현경 감독이 뿌듯하게 웃었다. 그냥 누구한테 들어온 시나리온가 궁금해서요. 주재찬 감독이 오현경 감독한테서 다시 저작권을 사오는, 그런 평화적인 방식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는데. 통화 때의 반응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쉽게 작품을 포기할 사람처럼은 안 보인다. 미래에서 주재찬 감독이 그랬지. ‘그 시나리오 손에 넣느라 얼마나 애를 먹었는데라고. 강압적인 방식을 썼나? 과거에는 감독이 절대적인 권력자였지만 요즘은 다르다. 제작사랑 의견일치가 안 되서 쫓겨나듯 하차하는 경우도 있고, 투자자 입맛에 안 맞아서 교체되기도 하고. 배우한테 까이는 경우도 있다. 드물지도 않은 일들이다. 감독 교체 따위는 생각하지도 않는다고 말하지만······ 글쎄. 이름 있는 중견감독도 별의별 이유로 갈려나가는데, 이름 없는 감독이 자본을 쥔 사람들의 압력을 얼마나 버텨낼까. 문득 입안이 말랐다. 한 가지가 거슬린다. 내가 마지막으로 봤던 그 미래가, 주재찬 감독이 연출한 도시정글이 성공한다는 걸 알면서도 내가 그걸 놓쳤다는 걸 알려주는 거라면. 내가 그런 선택을 한 이유는 뭘까. 오현경 감독 때문일까. “이제 시동 걸었고, 달릴 일만 남았어요. 그래서 같이 달릴 주연캐스팅 진행 중인데요. 이송하 씨······.” 내 반응을 살핀 오현경 감독이 너털웃음을 지었다. “바쁘신 거 알죠. 그럼요. 서지준 씨랑 임주원 씨도 바쁘시고. 다 알죠. 사실 애초에 그분들 말고 다른 분 생각하고 왔어요. 제가 생각하던 이미지에, 그 분이 딱 어울릴 것 같거든요.” 오현경 감독이 시나리오를 내 쪽으로 밀며 말했다. “남조윤 씨한테 제안 드리고 싶어요. 남자주인공 역으로.” 남조윤?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세요. 후회하지 않게 해드릴 자신, 있습니다.” 오현경 감독이 돌아가고, 내 손엔 시나리오가 남았다. 나는 회의실 안에서 어수선한 머릿속을 대강 정리하고 일어났다. 시나리오가 담긴 서류 봉투를 들고 계단을 내려가는데, 등 뒤로 기척이 따라붙었다. 오징어다리처럼 구불거리는 머리카락. 윤 실장이었다. 그가 시나리오 봉투를 곁눈질하며 웃었다. “얘기 꽤 오래하던데. 설마 그 작품에 관심있으세요?” “왜요. 윤 실장님이야말로 관심 있어요?” “아뇨?” 윤 실장이 과장스럽게 부정했다. “그냥 궁금해서요. 팀장님이 이 시나리오, 저 시나리오 닥치는 대로 보시는 건 아는데. 이제는 제작도 불투명한 영화에까지 시간 투자할 여유가.” 헛기침을 한 그가 다시 웃는 얼굴로 속삭였다. “······투자할 필요가 없지 않나 싶어서요. 팀장님이 부담감 때문에 시나리오 고르는 척 하면서 시간 끄는 거라고 쑥덕거리더라고요. 근데 그 시나리오는 누구한테 들어온 시나리오에요? 이송하 씨? 설마 지준이는 아니죠?” “저도 궁금한 게 있는데.” “저한테요? , 궁금한 거 있으시면 물어보세요.” “일 안하세요?” 윤 실장이 우뚝 멈췄다. 그가 눈을 깜박거렸다. “, 일 하는데요? 저 오후에 강민식 감독님 작품, 오디션 미팅도 있고.” “저한테 관

Posted by 훌랭이
,